[Unreal] 레벨, λ ˆμ΄μ–΄

2023. 6. 25. 18:13Β·πŸ“ Game/✏ Unreal

1. 레벨

κ²Œμž„μ„ ν”Œλ ˆμ΄ν•  λ•Œ 보고 만질 수 μžˆλŠ” λͺ¨λ“  μ˜€λΈŒμ νŠΈλŠ” 레벨 속에 λ“€μ–΄κ°€ μžˆλ‹€. 즉, λ ˆλ²¨μ΄λž€ μŠ€νƒœν‹± λ©”μ‹œ, λ³Όλ₯¨, 라이트, λΈ”λ£¨ν”„λ¦°νŠΈ λ“±μœΌλ‘œ 이루어진 κ²ƒμœΌλ‘œ, 이 λͺ¨λ“  것이 μ–΄μš°λŸ¬μ Έμ„œ κ²Œμž„μ„ ν”Œλ ˆμ΄ν•˜λŠ” ν”Œλ ˆμ΄μ–΄μ—κ²Œ λͺ¨λ“  κ²½ν—˜μ„ 선사해 μ€€λ‹€. 레벨 규λͺ¨λŠ” κ±°λŒ€ μ§€ν–₯ 기반 μ›”λ“œμ—μ„œλΆ€ν„° μ•‘ν„° λͺ‡ 개둜 이루어진 맀우 μž‘μ€ λ ˆλ²¨κΉŒμ§€ λ‹€μ–‘ν•˜λ‹€.

 

1) 레벨 슀트리밍

μ–Έλ¦¬μ–Όμ—λŠ” κ²Œμž„ ν”Œλ ˆμ΄ 쀑에 아직 읽어 듀이지 μ•Šμ€ 슀트리밍 λ ˆλ²¨μ„ 이후에 μ°¨κ·Όμ°¨κ·Ό 읽어 λ“€μ΄λŠ” 레벨 μŠ€νŠΈλ¦¬λ°μ΄λΌλŠ” κΈ°λŠ₯이 μžˆλ‹€. λ”°λΌμ„œ 넓은 맡을 슀트리밍 레벨둜 λΆ„ν• ν•΄μ„œ μ‘°κΈˆμ”© 읽어 듀이며 κ²Œμž„ ν”Œλ ˆμ΄λ₯Ό μ§„ν–‰ν•˜λŠ” 것이 κ°€λŠ₯ν•˜λ‹€.

 

레벨 슀트리밍

 

일반적인 κ²Œμž„μ—μ„œ μ˜₯상에 μ—„μ²­ 느리게 μ˜¬λΌκ°€κ±°λ‚˜ 열리지 μ•ŠλŠ” μ…”ν„°λ₯Ό λ³Έ 적이 μžˆμ„ 것이닀. λͺ¨λ‘ λ‘œλ“œλ₯Ό μœ„ν•œ μ‹œκ°„μ„ λ²„λŠ” κ²ƒμœΌλ‘œ λ‘œλ“œ μ‹œκ°„μ„ 짧게 느끼게 ν•΄ μ£Όκ±°λ‚˜ λ©”λͺ¨λ¦¬λ₯Ό μ ˆμ•½ν•œλ‹€.

 

2) νΌμ‹œμŠ€ν„΄νŠΈ 레벨(Persistent Level)

νΌμ‹œμŠ€ν„΄μŠ€ λ ˆλ²¨μ€ μ›”λ“œμ— ν¬ν•¨λ˜λŠ” κ³ μ • λ ˆλ²¨μ„ μ˜λ―Έν•œλ‹€.

  • μ–Έλ‘œλ“œ ν•  수 μ—†μ–΄ λ‹€λ₯Έ νΌμ‹œμŠ€ν„΄μŠ€ 레벨둜 λ³€κ²½ν•  λ•ŒκΉŒμ§€ μ˜μ† μƒνƒœλ‘œ μ‘΄μž¬ν•œλ‹€.
  • 슀트리밍 레벨의 읽기와 μ–Έλ‘œλ“œλ₯Ό κ΄€λ¦¬ν•˜κ±°λ‚˜, μ—¬λŸ¬ 개의 μŠ€ν‹°λ¦¬λ° λ ˆλ²¨μ—μ„œ κ³΅ν†΅μœΌλ‘œ μ‚¬μš©ν•˜λŠ” μ•‘ν„°λ₯Ό λ°°μΉ˜ν•  λ•Œ μ‚¬μš©ν•œλ‹€.
  • 레벨 μ°½μ—λŠ” λͺ¨λ“  레벨이 ν‘œμ‹œλ˜λ©° ν˜„μž¬ 레벨 섀정을 λ³€κ²½ν•˜κ±°λ‚˜, ν•˜λ‚˜ μ΄μƒμ˜ λ ˆλ²¨μ„ μ €μž₯ν•˜κ±°λ‚˜, 레벨 λΈ”λ£¨ν”„λ¦°νŠΈμ— μ ‘κ·Όν•  수 μžˆλ‹€.

 

레벨 νŒ¨λ„

 

3) 슀트리밍 레벨

슀트리밍 λ ˆλ²¨μ€ μ›”λ“œμ— λ¬΄κ΄€ν•˜κ²Œ μΆ”κ°€ 및 μ‚­μ œκ°€ κ°€λŠ₯ν•˜λ„λ‘ μ„€κ³„λœ λ ˆλ²¨μ΄λ‹€.

  • νΌμ‹œμŠ€ν„΄μŠ€ λ ˆλ²¨μ— μ’…μ†λ˜μ–΄ 있기 λ•Œλ¬Έμ— νΌμ‹œμŠ€ν„΄μŠ€ λ ˆλ²¨μ„ μ „ν™˜ν•˜λ©΄ μŠ€ν‹°λ¦¬λ° λ ˆλ²¨λ„ ν•¨κ»˜ μ–Έλ‘œλ“œ λœλ‹€.
  • μ—¬λŸ¬ μ‚¬λžŒμ˜ μž‘μ—…μ„ ν•  λ•Œ λ ˆλ²¨ μ—λ””ν„°μ—μ„œ λΆ„λ‹΄ν•˜μ—¬ μ‚¬μš©ν•  수 있게 ν•΄ μ£Όκ±°λ‚˜ 레벨 μŠ€νŠΈλ¦¬λ°μ„ 톡해 λ‘œλ“œ μ‹œκ°„μ„ 쀄여쀄 수 μžˆλ‹€.

 

2. λ ˆμ΄μ–΄

λ ˆμ΄μ–΄λŠ” λ ˆλ²¨μ— μžˆλŠ” μ•‘ν„°λ₯Ό λΉ λ₯΄κ²Œ μ„ νƒν•˜κ³  ν‘œμ‹œ μ—¬λΆ€λ₯Ό μ‘°μ ˆν•  수 μžˆλ„λ‘ λ ˆμ΄μ–΄ λ³„λ‘œ 정리해 λ„£λŠ” νˆ΄μ΄λ‹€.

 

λ ˆμ΄μ–΄ νŒ¨λ„

 

μ•‘ν„°λŠ” μ›ν•˜λŠ” 만큼 μ—¬λŸ¬ λ ˆμ΄μ–΄μ— 넣을 수 μžˆλŠ”λ°, μ΄λŠ” κ²ΉμΉ˜λŠ” λ ˆμ΄μ–΄μ— μ†ν•˜λŠ” μ•‘ν„° μ„ΈνŠΈκ°€ μ—¬λŸ¬ κ°€μ§€ μžˆμ„ κ²½μš°μ— μ‚¬μš©ν•˜κΈ° μ’‹λ‹€. 예λ₯Ό λ“€μ–΄ νŠΉμ • ꡬ역 μ•ˆμ— μžˆλŠ” λͺ¨λ“  것을 ν•˜λ‚˜μ˜ λ ˆμ΄μ–΄μ— ν• λ‹Ήν•΄ 놓고 λ ˆλ²¨μ— μžˆλŠ” λͺ¨λ“  문을 또 λ‹€λ₯Έ λ ˆμ΄μ–΄λ‘œ ꡬ성할 수 μžˆλ‹€.

 

λ ˆμ΄μ–΄ μ•ˆμ— μžˆλŠ” μ½˜ν…μΈ λŠ” λ ˆμ΄μ–΄ νŒ¨λ„μ—μ„œ λ°”λ‘œ 확인할 수 μžˆλ‹€. 상단에 λ ˆμ΄μ–΄ 이름과 μ•ˆμ— λ“€μ–΄μžˆλŠ” μ—¬λŸ¬ κ°€μ§€ μœ ν˜•μ˜ 앑터와 수λ₯Ό ν•œλˆˆμ— λ³Ό 수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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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 €μž‘μžν‘œμ‹œ (μƒˆμ°½μ—΄λ¦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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