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μ½λ¦¬μ
1) κ°μ²΄ λ°μ
μ§μ°κ°λ₯Ό λ²½μΌλ‘ λμ§λ€λ©΄ μ§μ°κ°λ λ²½κ³Ό μΆ©λν΄μ ν겨 λμ¨λ€. κ·Έλ°λ° κ²μ μΈκ³μμλ λͺ¨λ λ¬Όμ²΄κ° μ΄λ¬ν νλ‘νΌν°λ₯Ό κ°μ§λ©΄ μ λλ€. μλνλ©΄ 물체μ μλ‘ μΆ©λνμ§ μμ μλ μκ³ λ€μν κ²½μ°κ° μ‘΄μ¬νκΈ° λλ¬Έμ΄λ€.
μ΄μ²λΌ κ²μ κ°λ°μμλ λ¬Όμ²΄κ° μΆ©λν λ μ΄λ»κ² λ°μν κ²μΈμ§λ₯Ό μ€μ ν΄μΌ νλ€. μΈλ¦¬μΌμμλ μ΄λ¬ν μ€μ μ κ°μ²΄ λ°μμ΄λΌ λΆλ₯΄λ©° 3κ°μ§ μ’ λ₯κ° μλ€.
- λΈλ‘(Block)
- μλ‘κ° μλ‘λ₯Ό νκ³ λ€μ§ μκ² νλ€.
- λ λμμ΄ μλ‘ λνλ λ°©μμ΄ λͺ¨λ λΈλ‘μ΄μ΄μΌ νλ€.
- μ€λ²λ©(Overlap)
- μ½λΌμ΄λλΌλ¦¬μ μ€λ³΅μ νμ©νμ§λ§ μνλ₯Ό κ²μΆν΄μ νμ©ν μ μκ² νλ€.
- λ λμμ΄ μλ‘ λνλ λ°©μμ΄ λͺ¨λ μ€λ²λ©μ΄μ΄μΌ νλ€.
- 무μ(Ignore)
- μλ‘λ₯Ό μμ ν 무μνλ€.
- λΈλ‘κ³Ό μ€λ²λ©μ΄ κ²ΉμΉ λλ 무μλλ€.
2) κ°μ²΄ μ±λ
곡ν΅λ νΉμ§μ κ°μ§ μ€λΈμ νΈλ€μ νλμ κ·Έλ£ΉμΌλ‘ μ€μ νλ κ²μ κ°μ²΄ μ±λμ΄λΌ λΆλ₯Έλ€. λν΄νΈλ‘ 6κ°μ μ±λμ μ 곡νλ©° 컀μ€ν μ±λμ μΆκ°ν μλ μλ€.
- WorldStatic: μ€νν± λ©μ, λΈλ¬μ, μ μ μΈ λ°°κ²½λ¬Όμ μ¬μ©νλ μ±λ
- Pawn: νλ μ΄μ΄ λλ AIκ° μ»¨νΈλ‘€νλ κ²μ μΊλ¦ν° Pawnμ μ¬μ©νλ μ±λ
- Vehicle: Pawnμ΄ νμΉνλ νμΉ κΈ°κ΅¬μ μ¬μ©νλ μ±λ
- PhysicsBody: 물리 μμ§μκ² μ μ΄λ₯Ό 맑긴 κ°μ²΄μ μ¬μ©νλ μ±λ
- Destuctible: 물리 μμ§μ κΈ°λ₯μΌλ‘ νκ΄΄λλ 물체μ μ¬μ©νλ μ±λ
- WorldDynamic: λͺ¨λΉλ¦¬ν° μ€μ μ΄ λ¬΄λ²λΈμΈ μ‘ν°μ μ¬μ©νλ μ±λ
λ€λ₯Έ μ½λΌμ΄λμ μΆ©λν λμ κ°μ²΄ λ°μμ κ°μ²΄ μ±λ λ¨μλ‘ κ²°μ νλ€. μ¦, μΆ©λν μλλ κ°μ²΄ μ±λμ κ°μ§κ³ μκΈ° λλ¬Έμ μλ‘μ λν λ°μμ μ€μ νλ κ²μ΄λ€.
3) μ½λ¦¬μ ν리μ
μμ μ€λͺ νλ κ°μ²΄ λ°μ λ° μ±λμ μ½κ² μ€μ νλ λ°©λ²μ΄ μλλ°, λ°λ‘ μ½λ¦¬μ ν리μ μ΄λ€. μ½λ¦¬μ ν리μ μ 'λ°°κ²½ 물체 μ μ© μ€μ ', 'μ°¨λ μ μ© μ€μ ' λ± μ¬λ¬ μ€μ μ 미리 λ§λ€μ΄μ£Όκ³ ν λΉν΄μ μ½κ² μ¬μ©ν μ μκ² νλ κΈ°λ₯μ΄λ€. μΈλ¦¬μΌμμλ 18κ°μ§ μ’ λ₯μ μ½λ¦¬μ ν리μ μ μ 곡νλ€.
2. μ½λ¦¬μ λ©μ
μ½λ¦¬μ λ©μλ λ μ€λΈμ νΈλ μ μ μ΄ μ μ΄νλ κ²μ λν΄ λ°μνλ λ©μμ΄λ€.
- νλ μ΄μ΄μκ² λ³΄μ΄μ§ μλλ€.
- μ¬μ©νλ ν΄λ¦¬κ³€, λ²ν μ€ μκ° κ°μ₯ μ λλ‘ λ§λλ κ²μ΄ μ’λ€.
μ½λ¦¬μ λ©μλ ν¬κ² 3κ°μ§ λ°©λ²μΌλ‘ μμ±ν μ μλ€.
1) μ€νν± λ©μ μ μ
μ€νν± λ©μ μ μ μ μ½λ¦¬μ μ μ¬λ λ°©λ²μ΄λ€. Mayaμ κ°μ μΈλΆ λͺ¨λΈλ§ ν¨ν€μ§λ‘ λ©μμ μ½λ¦¬μ μ λ§λ€μ΄ μΈλ¦¬μΌ μμ§μ΄ μΈμνλλ‘ νλ κ²μ΄λ€.
2) κΈ°λ³Έ λν μ»΄ν¬λνΈ
μΈλ¦¬μΌ μμ§μμ μ§μ μ½λ¦¬μ λ©μλ₯Ό μμ±νλ λ°©λ²μ΄λ€. λ¨μνκ² κ΅¬, μΊ‘μ, λ°μ€ λͺ¨μμ μ½λ¦¬μ μ μμ±ν μλ μμ§λ§, Auto Convex Collision μ΅μ μ ν΅ν΄ λ©μμ λ§λ μ½λ¦¬μ μ μλμΌλ‘ μμ±ν μλ μλ€. Auto Convex Collision μ΅μ μ κ°μ₯ μ ννμ§λ§ κ°μ₯ λ§μ λΉμ©μ΄ λ λ€.
3) νΌμ§μ€ μ μ
μμ€ μ μ (FBX νμΌ)μ λΌκ° λ€μ΄μλ€λ©΄ μ€μΌλ ν λ©μλΌ νλ€. μ€μΌλ ν λ©μλ μν¬νΈ μ μ€μΌλ ν λ©μμ μ€μΌλ ν€ μ μ μ΄ ν¨κ» μΆκ°λλ€. μ€μΌλ ν λ©μλ κ²μμμ νμμ μ¬μ©λλ μκ°μ μΈ λ©μ λ°μ΄ν°λ‘ λΈλ£¨νλ¦°νΈλ₯Ό μ¬μ©νκ±°λ 맡μ μ€μΌλ ν λ©μ μ‘ν°λ‘ μ§μ λ°°μΉν μ μλ€. μ€μΌλ ν€μ μ€μΌλ ν λ©μμμ μ¬μ©νλ λΌ κ΅¬μ‘° μ λ³΄λ‘ μ‘ν°κ° μλλ―λ‘ λ§΅μ λ°°μΉν μ μλ€.
μ€νν± λ©μλ λ³νλμ§ μμΌλ―λ‘ λ©μ μ 체μ μ½λ¦¬μ μ μΆκ°ν μ μμλ€. κ·Έλ¬λ λ³νλλ μ€μΌλ ν λ©μλ κΈ°λ³Έ ν¬μ¦λ₯Ό κΈ°λ°μΌλ‘ μ½λ¦¬μ μ λ§λ€μ΄λ λ©μκ° λ³νλμ΄ μ λλ‘ μλλμ§ μλλ€. κ·Έλμ μ€μΌλ ν λ©μμ μ½λ¦¬μ μ μ€μΌλ ν€μ κ΄μ κ³Ό κ΄μ μ¬μ΄μ μΊ‘μ μ½λ¦¬μ λλ λ°μ€ μ½λ¦¬μ μ μΆκ°ν΄ μ λλ©μ΄μ κ³Ό ν¨κ» μμ§μ΄λλ‘ μ μ©νλ€. μ΄λ¬ν μ λλ©μ΄μ λμ μ½λ¦¬μ λ°μ΄ν°λ₯Ό νΌμ§μ€ μ μ μ΄λΌ λΆλ₯Έλ€.
3. νμ©
1) νΈλ μ΄μ€ μλ΅
νΈλ μ΄μ€ μλ΅μ λ μ΄μ λ₯Ό 곡κ°μ μκ³ μ½λΌμ΄λμ λ°μμ νμΈν¨μΌλ‘μ¨ κ²μμ μ¬μ©νλ κ²μ΄λ€. μΌλ°μ μΌλ‘ λμ΄ μΊμ€νΈ λλ λΌμΈ ν μ€νΈλΌκ³ λ λΆλ₯Έλ€.
- μμΌ μ²΄ν¬: μ΄λ€ μΊλ¦ν°μμ λ€λ₯Έ μΊλ¦ν° λλ μ§μ μ΄ μμΌμ 보μ΄λμ§ νμΈν λ μ¬μ©νλ€.
- μ°©ν 체ν¬: μ¬κ²©ν νλ μμΌλ‘ λ μ΄λ₯Ό μ΄μ λͺ μ€ νμ μ μννλ€.
- μ°¨ν 체ν¬: μλ₯ν νλ°μ²λΌ νΉμ ν λ²μμ ν격μμ μ°¨νλ¬Ό λ±μΌλ‘ λͺΈμ μ§μΌ°λμ§ νλ¨ν λ μ¬μ©νλ€.
μ½λΌμ΄λλ νΈλ μ΄μ€ μλ΅κ³Ό κ°μ²΄ λ°μ μ€μ μ λ°λ‘ ν μ μλ€. κ°μ²΄ μ±λκ³Ό λ§μ°¬κ°μ§λ‘ νΈλ μ΄μ€ μ±λμ μ€μ νλ©΄ μ½λΌμ΄λμμ νΈλ μ΄μ€ μ±λλ§λ€ κ°λ³μ μΈ μλ΅μ νλλ‘ ν μ μλ€.
2) νΈλ¦¬κ±°
μ€λ²λ©μ νμ©νμ¬ νΉμ μ‘ν°μ μΆ©λλλ©΄ νλ μ΄μ΄κ° μ¬λ§νλ νΈλ¦¬κ±°λ₯Ό ꡬνν΄ λ³Ό κ²μ΄λ€.
νλ μ΄μ΄ ν΄λμ€ λΈλ£¨νλ¦°νΈμλ λλ―Έμ§λ₯Ό λ°μ λ μμλλ μ΄λ²€νΈ λ ΈλμΈ Event AnyDamageλ₯Ό μΆκ°νμ¬ λλ―Έμ§λ₯Ό λ°μ λ 'Died!'λΌλ λλ²κ·Έ λ¬Έμκ° μΆλ ₯λλλ‘ νλ€.
κ·Έλ¦¬κ³ λ 벨 λΈλ£¨νλ¦°νΈμμ OnActorBeginOverlap μ΄λ²€νΈ λ Έλλ₯Ό μΆκ°νμ¬ ν΄λΉ μ‘ν°κ° λ€λ₯Έ μ‘ν°μ μ€λ²λ©λ λ νΈμΆλλλ‘ νλ€. μΆκ°λ‘ μ‘μ 리μ€νΈμμ λλ―Έμ§λ₯Ό μ£Όλ λͺ λ Ήμ μ ννμ¬ νλ μ΄μ΄μ λλ―Έμ§λ₯Ό μ£Όλλ‘ νλ€.
μ€λ²λ© μ΄λ²€νΈλ νΈλ¦¬κ±° μ‘ν°(Collision)μ λ§μ°μ€ μ€λ₯Έμͺ½μ ν΄λ¦ν λ€ μ΄λ²€νΈ μΆκ°λ₯Ό ν΅ν΄ μΆκ°ν μ μλ€.
κ²μμ νλ μ΄ν΄ 보면 νΉμ μ‘ν°μ μΆ©λλ λ 'Died!'λΌλ λλ²κ·Έ λ¬Έμκ° μΆλ ₯λ κ²μ΄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