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ฐ ๊ฐ๋ฐ์๋ฅผ ์ํ ์ธ๋ฆฌ์ผ ์์ง
๊ฒ์ ๊ฐ๋ฐ์ ์์ฒด ์์ง์ ์ฌ์ฉํ๊ธฐ๋ ํ์ง๋ง ๋๋ถ๋ถ ์ ๋ํฐ ํน์ ์ธ๋ฆฌ์ผ ์์ง์ ์ ํํ๊ณ ์๋ค. ๋ ์์ง์ด ํ์ฉ๋๋ ์ด์ ๋ ์กฐ๊ธ์ฉ ๋ค๋ฅด๋ค.
์ ๋ํฐ๋ ์ฝ๊ฒ ๋ฐฐ์ธ ์ ์๋ค๋ ๊ฐ์ ์ด ์๋ค. ์์ง ์ฌ์ฉ๋ฒ์ด ๊ฐํธํ๊ณ ์ง๊ด์ ์ด๋ผ ๊ฐ๋จํ ํ๋ก๊ทธ๋๋ฐ ์ง์์ผ๋ก ์ฌ๋งํ ๊ฒ์์ ๊ฐ๋ฐํ๋๋ฐ ๋ฌธ์ ๊ฐ ์๋ค. ์ด๋ฌํ ์ฅ์ ์ผ๋ก ์ ๋ํฐ๋ฅผ ์ฌ์ฉํ๋ ๊ฐ๋ฐ์์ ๋น์จ์ด ๊พธ์คํ ์ฆ๊ฐํ๊ณ ์๋ค. ๋ํ ์ธ๋ถ์์ ์ ์ํ ๋ฆฌ์์ค ์ ์ฉ์ด ๋นจ๋ผ ๊ฐ๋ฐ ๊ธฐ๊ฐ์ ์ค์ผ ์ ์๋ค.
์ธ๋ฆฌ์ผ์ ๊ฐ์ ์ ๊ทธ๋ํฝ ํ๋ฆฌํฐ์ด๋ค. ๊ทธ๋์ ๊ทธ๋ํฝ ์ฑ๋ฅ์ ๋ฐํ์ผ๋ก ์จ๋ผ์ธ, ์ฝ์ ๊ฒ์์์ ์ฃผ๋ก ์ฌ์ฉ๋๋ค. ํ์ง๋ง ํด๋๊ธฐ๊ธฐ์ ๋ฐ์ ์ผ๋ก ํ๋ฆฌํฐ๊ฐ ํฅ์๋์ด ๋ชจ๋ฐ์ผ ๊ฒ์ ์์ฅ์์๋ ๋๊ฐ์ ๋๋ฌ๋ด๊ธฐ ์์ํ๋ค. ๋ํ ๋ฆฌ์ผ ํ์ ๋ ๋๋ง ๊ธฐ๋ฅ์ผ๋ก ๋ฐ์ด๋ ํจ์จ์ ์๋ํ๋ค. ๋ ๋๋ง์ ์๋ชจ ์๊ฐ๊ณผ ๋ ธ๋ ฅ์ด ํ์ํ๋ฐ ์ธ๋ฆฌ์ผ ์์ง์ ์ด๋ฅผ ๋ฆฌ์ผํ์ ๋ ๋๋ง ๊ธฐ๋ฅ์ผ๋ก ํ์ด๋๋ค.
http://www.game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50
์ธ๋ฆฌ์ผ์ ์ ์ ์จ์ ์ ์ ์ฆ๊ฐํ๊ณ ๋ ์์ง๋ง, ์ ๊ทผ์ฑ์ด ์ข๋ค๋ ์ ๋ํฐ์ ์ฅ์ ๋๋ฌธ์ธ์ง ์์ง๊น์ง ์ ๋ํฐ์ ์ ์ ์จ์ด ์๋์ ์ผ๋ก ๋๋ค. ๊ทธ๋์ ์ธ๋ฆฌ์ผ์์๋ ๊ณต์์ ์ผ๋ก ์ ๋ํฐ์์ ์ธ๋ฆฌ์ผ๋ก ๋น ๋ฅด๊ฒ ์ ์ฐฉํ ์ ์๋๋ก ์ ๋ฌธ์๋ฅผ ์ ๊ณตํ๊ณ ์๋ค.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Basics/UnrealEngineForUnityDevs/
1. ์๋ํฐ
์ ๋ํฐ ์๋ํฐ์ ์ธ๋ฆฌ์ผ ์๋ํฐ์ ํ๋ฉด์ผ๋ก ๊ฐ์ ์์ ๊ฐ์ ๊ธฐ๋ฅ์ ๋ํ๋ธ๋ค.
2. ์ ์ ํธ์ง
์ ๋ํฐ์์๋ Inspector ํญ์ ์ฌ์ฉํ์ฌ ํ๋ก์ ํธ์ ์ ํ๋ ์ ์ ์ ํธ์งํ๋ค. ํ์ง๋ง ์ธ๋ฆฌ์ผ์์๋ ๋ํ ์ผ ํจ๋์ ์ ํ๋ ์ค๋ธ์ ํธ์ ํ๋กํผํฐ๊ฐ ๋ ธ์ถ๋๊ธฐ๋ ํ์ง๋ง, ๊ท๋ชจ๊ฐ ํฐ ํธ์ง ์์ ์ ์ ์ฉ ์ฐฝ์ด๋ ํญ์์ ์ด๋ฃจ์ด์ง๋ค. ์น ๋ธ๋ผ์ฐ์ ์ ๋น์ทํ๊ฒ ํธ์ง๋๋ ์ ์ ๊ฐ๊ฐ์ ๋ํด ์๋ก์ด ํญ ์ฐฝ์ด ์ด๋ฆฌ๋ฉฐ ๊ฐ ํญ์ ์์ ๋กญ๊ฒ ๋์ด ๋ถ์ด๊ฑฐ๋ ๋ ๋ฆฝ ์ฐฝ์ผ๋ก ๋์ธ ์๋ ์๋ค.
3. ์ฉ์ด
์ธ๋ฆฌ์ผ ํค์๋๋ฅผ ํด๋ฆญํ๋ฉด ์ธ๋ฆฌ์ผ ์์ง ๋ฌธ์๋ก ์ด๋๋๋ค.
์นดํ ๊ณ ๋ฆฌ | ์ ๋ํฐ | ์ธ๋ฆฌ์ผ |
๊ฒ์ํ๋ ์ด ์ ํ | Component | Component |
GameObject | Actor ์กํฐ, Pawn ํฐ | |
Prefab | Blueprint Class ๋ธ๋ฃจํ๋ฆฐํธ ํด๋์ค | |
์๋ํฐ UI | Hierarchy Panel | World Outliner ์๋ ์์๋ผ์ด๋ |
Inspector | Details Panel ๋ํ ์ผ ํจ๋ | |
Project Browser | Content Browser ์ฝํ ์ธ ๋ธ๋ผ์ฐ์ | |
Scene View | Viewport ๋ทฐํฌํธ | |
๋ฉ์ | Mesh | Static Mesh ์คํํฑ ๋ฉ์ |
Skinned Mesh | Skeletal Mesh ์ค์ผ๋ ํ ๋ฉ์ | |
๋จธํฐ๋ฆฌ์ผ | Shader | Material ๋จธํฐ๋ฆฌ์ผ, Material Editor ๋จธํฐ๋ฆฌ์ผ ์๋ํฐ |
Material | Material Instance ๋จธํฐ๋ฆฌ์ผ ์ธ์คํด์ค | |
์ดํํธ | Particle Effect | Effect, Particle, Cascade ์ดํํธ, ํํฐํด, ์บ์ค์ผ์ด๋ |
Shuriken | Cascade ์บ์ค์ผ์ด๋ | |
๊ฒ์ UI | UI | UMG (Unreal Motion Graphics) ์ธ๋ฆฌ์ผ ๋ชจ์ ๊ทธ๋ํฝ |
์ ๋๋ฉ์ด์ | Animation | Skeletal Animation System ์ค์ผ๋ ํ ์ ๋๋ฉ์ด์ ์์คํ |
Mecanim | Persona ํ๋ฅด์๋, Animation Blueprint ์ ๋๋ฉ์ด์ ๋ธ๋ฃจํ๋ฆฐํธ | |
2D | Sprite Editor | Paper2D ํ์ดํผ 2D |
ํ๋ก๊ทธ๋๋ฐ | C# | C++ C++ |
Script | Blueprint ๋ธ๋ฃจํ๋ฆฐํธ | |
ํผ์ง์ค | Raycast | Line Trace, Shape Trace ๋ผ์ธ ํธ๋ ์ด์ค, ์ ฐ์ดํ ํธ๋ ์ด์ค |
Rigid Body | Collision, Physics ์ฝ๋ฆฌ์ , ํผ์ง์ค | |
๋ฐํ์ ํ๋ซํผ | iOS Player, Web Player | Platforms ํ๋ซํผ |
4. ํ๋ก์ ํธ์ ํ์ผ
์ ๋ํฐ ํ๋ก์ ํธ์ ๋ง์ฐฌ๊ฐ์ง๋ก ์ธ๋ฆฌ์ผ ํ๋ก์ ํธ๋ ํญ์ ๋ณ๋์ ๋๋ ํฐ๋ฆฌ์ ์กด์ฌํ๋ฉฐ ์์ฒด์ ์ธ ํ๋ก์ ํธ ํ์ผ์ ๊ฐ๋๋ค.
- .uproject ํ์ผ: ๋๋ธํด๋ฆญ ํ๋ฉด ๊ฒ์์ ์ธ๋ฆฌ์ผ ์๋ํฐ์ ๋ก๋ํ ์ ์์ผ๋ฉฐ, ์ฐํด๋ฆญ์ผ๋ก ์ถ๊ฐ ์ต์ ์ ํ์ธํ ์๋ ์๋ค.
- Content ํด๋: ์ ๋ํฐ์ Assets ํด๋์ ๋น์ทํ๊ฒ ์ด ํด๋์ ๊ฒ์ ์ ์ ์ด ์ ์ฅ๋๋ค.
- Source ํด๋: C++ ์์ค(.cpp), ํค๋(.h) ํ์ผ, ๋น๋(.Build.cs, .Target.cs) ํ์ผ ๋ฑ ๋ค์ํ ํ์ผ์ด ์ ์ฅ๋๋ฉฐ ๋ธ๋ฃจํ๋ฆฐํธ ์ ์ฉ ํ๋ก์ ํธ์ ๊ฒฝ์ฐ Source ํด๋๊ฐ ์๋ค.
- Map ํ์ผ: ์ ๋ํฐ์ Scene ํ์ผ๊ณผ ๋น์ทํ ํ์ผ๋ก ๋ ๋ฒจ์ด๋ผ ๋ถ๋ฅธ๋ค. ๊ฒ์ ์ค๋ธ์ ํธ๋ฅผ ๋ฐฐ์นํ๊ณ ๋ผ์ดํ ๋ฐ์ดํฐ์ ํน์ ๋ ๋ฒจ ์ ์ฉ ์ธํ ์ ์ ์ฅํ๋ค.
5. ๊ฒ์ ์ค๋ธ์ ํธ
์ ๋ํฐ์์์ ๊ฒ์ ์ค๋ธ์ ํธ๋ ์๋์ ๋ฐฐ์นํ ์ ์๋ ์ฌ๋ฌผ์ ๋งํ๋ฉฐ ์ด๋ฅผ ์ธ๋ฆฌ์ผ์์๋ ์กํฐ๋ผ๊ณ ๋ถ๋ฅธ๋ค.
์ธ๋ฆฌ์ผ์์๋ ๋ฐฐ์น ํจ๋์์ ๋ทฐํฌํธ๋ก ์กํฐ๋ฅผ ๋์ด ๋์ผ๋ฉด ๋๋ค. ๊ธฐ๋ณธ ์กํฐ๋ง ๊ฐ์ง๊ณ ๋ ๊ฒ์์ ๋ง๋ค ์ ์์ง๋ง ์ผ์ ํ ๊ธฐ๋ฅ์ด ๋ด์ฅ๋ ํน์ ์กํฐ ์ ํ์ด ์๋ค. ์๋ฅผ ๋ค์ด ํ๋ ์ด์ด๋ AI ์ค๋ธ์ ํธ์ ์ฌ์ฉ๋๋ Pawn ํฐ, ์ ๋๋ฉ์ด์ ์บ๋ฆญํฐ์ ์ฌ์ฉ๋๋ Character ์บ๋ฆญํฐ ๋ฑ์ด ์๋ค. ๊ธฐ๋ณธ ์กํฐ์ ๋ง์ฐฌ๊ฐ์ง๋ก ์ด๋ฌํ ํน์ ์กํฐ ์ ํ๋ ๋์ด๋์ ๋ค์ ํ๋กํผํฐ๋ ์ปดํฌ๋ํธ๋ฅผ ์ถ๊ฐ ๋๋ ์์ ์ด ๊ฐ๋ฅํ๋ฉฐ ์ด๋ฌํ ํน์ ์กํฐ ์์ ์ ์ํ ๊ฒ์ํ๋ ์ด ํ๋ ์์ํฌ๋ ์กด์ฌํ๋ค.
6. ์ปดํฌ๋ํธ
์ ๋ํฐ์์๋ ๊ฒ์ ์ค๋ธ์ ํธ์ ์ปดํฌ๋ํธ๋ฅผ ์ถ๊ฐํ์ฌ ํจ์์ฑ์ ๋ถ์ฌํ๋๋ฐ, ์ธ๋ฆฌ์ผ์์๋ ์ด์ ์ ์ฌํ๋ค. ์กํฐ๋ฅผ ๋์ด๋์ ์ดํ์๋ ๋ํ ์ผ ํจ๋์ ์ปดํฌ๋ํธ ์ถ๊ฐ ๋ฒํผ์ผ๋ก ์ปดํฌ๋ํธ๋ฅผ ์ถ๊ฐํ ์ ์๋ค.
์ปดํฌ๋ํธ๊ฐ ์ผ๋ฐ ๋ชฉ๋ก์ผ๋ก ์ ์ฅ๋๋ ์ ๋ํฐ์๋ ๋ค๋ฅด๊ฒ ์ธ๋ฆฌ์ผ์์๋ ์ปดํฌ๋ํธ๋ผ๋ฆฌ ์๋ก ๋ถ๋ ๊ณ์ธต๊ตฌ์กฐ๋ก ์ ์ฅ๋๋ค.
- ์ ๋ํฐ: ๊ฒ์ ์ค๋ธ์ ํธ์ ๊ณ์ธต ๊ตฌ์กฐ๋ฅผ ์์ฑํ ๋ค์ ๊ทธ ํธ๋์คํผ์ ๊ฐ์ด ๋ถ๋ชจ๋ก ๋ง๋ค์ด ๋ณตํฉ ์ค๋ธ์ ํธ๋ก ๋ง๋ ๋ค.
- ์ธ๋ฆฌ์ผ: ์ปดํฌ๋ํธ๋ฅผ ๊ณ์ธต๊ตฌ์กฐ์์ผ๋ก ์ค์ฒฉ์์ผ ๋ณตํฉ ์ค๋ธ์ ํธ๋ก ๋ง๋ ๋ค.
7. ํ๋ฆฌํน
์ ๋ํฐ์ ์์ ๋ฐฉ์์ ํ๋ฆฌํน์ ๊ธฐ๋ฐ์ผ๋ก ํ๋ค. ์ ๋ํฐ์์๋ ์ปดํฌ๋ํธ๋ก ๊ฒ์ ์ค๋ธ์ ํธ ์ธํธ๋ฅผ ๋ง๋ ๋ค์ ํ๋ฆฌํน์ ์์ฑํ๊ณ ํ๋ฆฌํน ์ธ์คํด์ค๋ฅผ ์๋์ ๋ฐฐ์นํ๊ฑฐ๋ ์คํ ์๊ฐ์ ์ธ์คํด์ค๋ฅผ ์์ฑํ๋ค.
์ธ๋ฆฌ์ผ์ ์์ ๋ฐฉ์์ ๋ธ๋ฃจํ๋ฆฐํธ ํด๋์ค๋ฅผ ๊ธฐ๋ฐ์ผ๋ก ํ๋ค. ์ปดํฌ๋ํธ๋ก ์กํฐ๋ฅผ ๋ง๋ ๋ค์ ๋ธ๋ฃจํ๋ฆฐํธ๋ฅผ ์์ฑํ๋ค. ์๋ก์ด ๋ธ๋ฃจํ๋ฆฐํธ๋ ์ฝํ ์ธ ๋ธ๋ผ์ฐ์ ์์ ์ฐพ์ ์ ์์ผ๋ฉฐ ๋ฐ๋ก ํธ์งํ๊ฑฐ๋ ๋ ๋ฒจ์ ๋ฐฐ์นํ ์ ์๋ค.
8. ์คํฌ๋ฆฝํธ
์ ๋ํฐ์์๋ ๊ฒ์ ์ค๋ธ์ ํธ์ C# ์คํฌ๋ฆฝํธ๋ฅผ ์ถ๊ฐํ๋ ์คํฌ๋ฆฝํธ ์ปดํฌ๋ํธ๊ฐ ์๋ค. MonoBehaviour๋ฅผ ์์ํ๋ ํด๋์ค๋ฅผ ๋ง๋ค์ด ์ปดํฌ๋ํธ๊ฐ ํ๋ ์ผ์ ์ ์ํ์ฌ ์ฌ์ฉํ๋ค.
์ธ๋ฆฌ์ผ์์๋ ๋ธ๋ฃจํ๋ฆฐํธ ์คํฌ๋ฆฝํธ ๋๋ C++๋ฅผ ์ฌ์ฉํ์ฌ ์ปดํฌ๋ํธ ํด๋์ค๋ฅผ ๋ง๋ค ์ ์๋ค. ์ ๋ํฐ์์์ Start() ํจ์์ Update() ํจ์๊ฐ ์๋ ์ค์ผ๋ ํค ํด๋์ค ํ์ผ๊ณผ ๋์ผํ๊ฒ ์ธ๋ฆฌ์ผ์์๋ ๋น์ทํ ํจ์๊ฐ ์์ฑ๋์ด ์ฃผ์ด์ง๋ค.
- ๋ธ๋ฃจํ๋ฆฐํธ: ๊ฐ๋จํ ๊ฒ์ ๋ด ๋ก์ง ํ๋ฆ์ด๋ ์ก์ ์ํ์ค์ ์ด์์ ์ด๋ฉฐ ๋น์ฃผ์ผ ๋ฐฉ์์ผ๋ก ์ฝ๊ฒ ์ ๊ทผํ๊ณ ์ ์ด๊ฐ ๊ฐ๋ฅํ๋ค.
- C++ ํ๋ก๊ทธ๋๋ฐ: ๊ฒ์ ํ๋ ์ด ์์คํ , ๋ณต์กํ AI, ์๋ก์ด ์์ง ๊ธฐ๋ฅ ์ ์๊ณผ ๊ฐ์ ๋๊ท๋ชจ ์์ ์ฉ์ด๋ค.
๋ธ๋ฃจํ๋ฆฐํธ ํด๋์ค๋ฅผ C++ ํด๋์ค์ ํผํฉํ์ฌ ํ์ฅ์ด ๊ฐ๋ฅํ๊ธฐ ๋๋ฌธ์ ๋๋ถ๋ถ ๋ธ๋ฃจํ๋ฆฐํธ์ C++๋ฅผ ํผํฉํ์ฌ ์ฌ์ฉํ๋ค.
9. ํน์ ์ ํ ์กํฐ
์ธ๋ฆฌ์ผ์๋ ์ผ์ ์์ค์ ๋ฅ๋ ฅ์ ๋ณด์ฅํ๋ฉฐ ํญ์ ํน์ ์ปดํฌ๋ํธ๋ฅผ ํฌํจํ๋ ํน์ ์ ํ ์กํฐ๊ฐ ์๋ค.
- Pawn: ์ ์ด ๊ฐ๋ฅํ ๊ฒ์ ์ค๋ธ์ ํธ๋ก ์ ํ์ ์ผ๋ก ํ๋ ์ด์ด์ ์๋ฐํ๋ฅผ ๋ํ๋ด๋ ์กํฐ ์ ํ์ด๋ค. ํฐ์ Controller ์ปจํธ๋กค๋ฌ ์์ ๋ฅผ ํตํด ํ๋ ์ด์ด๋ AI ๋ฑ์ ์ํด ์์ง์ธ๋ค.
- Character: ์ด์กฑ ๋ณดํ ์๋ฐํ ์ฉ์ผ๋ก ๋์์ธ๋ ๋ณด๋ค ์ ๋ฌธํ๋ ๋ฒ์ ์ ํฐ์ผ๋ก ๊ทธ๋ฌํ ๊ฒ์ ์ค๋ธ์ ํธ ์ ํ์ ๋ณต์ก๋๋ฅผ ๋ค์ ์ฒ๋ฆฌํ๋ค.
- Controller: ํฐ์ Possess ๋น์ํ์ฌ ์ ์ดํ๋ค. ํฐ๊ณผ ์ปจํธ๋กค๋ฌ๋ฅผ ๋ถ๋ฆฌํจ์ผ๋ก์จ ํ๋ ์ด์ด๋ฅผ ๊ฐ์ ํ๊ณ ๊ทธ์ ๋๊ฐ์ ์ธํฐํ์ด์ค๋ฅผ ์ฌ์ฉํ์ฌ ํฐ์ ์์๋ก ์กฐ์ํ๋ AI ์ปจํธ๋กค๋ฌ ์์ฑ์ด ๊ฐ๋ฅํ๋ค.
- Player Controller: ํ๋ ์ด์ด์ ๊ฒ์ํจ๋, ํฐ์น, ๋ง์ฐ์ค/ํค๋ณด๋์์ ์ ๋ ฅ์ ๋ฐ๊ณ ๊ทธ ์ ๋ ฅ์ ์ฌ์ฉํ์ฌ ๋น์ ์ค์ธ ํฐ ๋๋ ์บ๋ฆญํฐ๋ฅผ ๊ตฌ๋์ํค๊ธฐ ์ํ ์ข ๋ ์ ๋ฌธํ๋ ์ปจํธ๋กค๋ฌ์ด๋ค.
10. ๊ฒ์ํ๋ ์ด ํ๋ ์์ํฌ
์์ฑ๋ ๋ ๋ฒจ ์์์ ์ ํด์ง ๊ท์น์ ๋ฐ๋ผ ๊ฒ์ํ๋ ์ด๊ฐ ์งํ๋ผ์ผ ํ๋๋ฐ, ์ด๋ฅผ ์ง์์ ์๊ฒ ์ค๊ณํ๊ณ ํจ๊ณผ์ ์ผ๋ก ๊ด๋ฆฌํ ์ ์๋๋ก ์ธ๋ฆฌ์ผ ์์ง์ ๊ฒ์ํ๋ ์ด ํ๋ ์์ํฌ๋ผ๋ ์์คํ ์ ์ ๊ณตํ๋ค.
- ๊ฒ์ ๋ชจ๋
- ํฐ
11. ์ฝ๋
๋ธ๋ฃจํ๋ฆฐํธ์ ๊ฒฝ์ฐ ๋ชจ๋ ๊ฒ์ด ๋ด์ฅ๋์ด ์์ด ์ธ๋ฆฌ์ผ ์๋ํฐ๋ง ์ฌ์ฉํ๋ฉด ๋๋ค. ๊ทธ๋ฌ๋ C++์ ๊ฒฝ์ฐ ์ถ๊ฐ IDE ์ค์น๊ฐ ํ์ํ๋ค.
์ ๋ํฐ๋ ๋ค์๊ณผ ๊ฐ์ ํจ์๋ฅผ ๊ธฐ๋ณธ์ผ๋ก ์ ๊ณตํด์ฃผ๊ณ ์๋ค.
public class MyComponen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void OnDestroy() {}
void Update() {}
}
์ธ๋ฆฌ์ผ์์๋ ์ ๋ํฐ์ ๊ธฐ๋ณธ ํจ์๋ค๊ณผ ์ ์ฌํ ํจ์๋ค์ด ์กด์ฌํ๋ค.
UCLASS()
class AMyActor : public AActor
{
GENERATED_BODY()
void BeginPlay();
void EndPlay(const EEndPlayReason::Type EndPlayReason);
void Tick(float DeltaSeconds);
};
๋ธ๋ฃจํ๋ฆฐํธ์ ๊ฒฝ์ฐ์ ๋ค์๊ณผ ๊ฐ์ด ์ฌ์ฉ๋๋ค.
์ธ๋ฆฌ์ผ์ C++ ์คํฌ๋ฆฝํธ๋ฅผ ์ฌ์ฉํ์ฌ ๊ตฌํํ ์๋ ์์ง๋ง ๋ธ๋ฃจํ๋ฆฐํธ ์คํฌ๋ฆฝํธ๋ก๋ ์ํ๋ ๊ฑฐ์ ๋ชจ๋ ๊ฒ์ ๊ตฌํํ ์ ์๋ค. ์์ธํ ์์ ๋ ์๋ณธ ๋ฌธ์๋ฅผ ์ฐธ๊ณ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