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²μ κ°λ°μμ μ¬μ©λλ λμμΈ ν¨ν΄
κ²μ κ°λ°μ κ΄μ μμ κ° λμμΈ ν¨ν΄μ λν΄μ λ€λ£° κ²μ΄λ€. κ·Έλ¬λ λͺ¨λ μ±μ΄λ κ²μ κ°λ°μμλ μ μ©λλ€.
1. Singleton Design Pattern
νλ‘κ·Έλ¨μ΄ μμλ λ ν΄λμ€κ° μ΅μ΄ ν λ²λ§ λ©λͺ¨λ¦¬λ₯Ό ν λΉνκ³ κ·Έ λ©λͺ¨λ¦¬μ μΈμ€ν΄μ€λ₯Ό λ§λ€μ΄ μ¬μ©
2020.05.16 - [π/β Design Pattern] - μ±κΈν€ ν¨ν΄(Singleton Pattern)
κ²μμμλ μνμ²λΌ ν λͺ μ λλ ν°κ° μ‘΄μ¬νλ€. λλ ν°λ κ²μμμ μΌμ΄λλ λͺ¨λ κ²μ μννλ ν΄λμ€μ΄λ€. μ€λΈμ νΈλ₯Ό λλλ§ νκ³ μμΉλ₯Ό μ λ°μ΄νΈνκ³ νλ μ΄μ΄μ μ λ ₯μ μ νν μΊλ¦ν°μ μ λ¬ν΄ μ£Όλ λ±μ μν μ μννλ€. Singleton ν¨ν΄μ ν΅ν΄ λλ ν°κ° νλ μ΄μ μμ±λλ κ²μ λ°©μ§νλ€.
2. Strategy Design Pattern
κ°μ²΄λ€μ΄ ν μ μλ νμ κ°κ°μ μ λ΅ ν΄λμ€λ₯Ό μμ±νκ³ μ μ¬ν νμλ€μ μΊ‘μννλ μΈν°νμ΄μ€ μ μ
2023.05.19 - [π/β Design Pattern] - μ€νΈλν°μ§ ν¨ν΄(Strategy Pattern)
κ²μμμλ μ λ ₯ 컨νΈλ‘€λ¬μ κ²μ λ‘μ§μ μνΈμμ©μ λΆλ¦¬μμΌμΌ νλ€. μ¦, κ²μ λ‘μ§μ λ²νΌ, μ μ€μ², μ‘°μ΄μ€ν± λ± μ¬λ¬ μ λ ₯ 컨νΈλ‘€λ¬μ νμμ μκ΄μμ΄ λμΌν μ’ λ₯μ μ λ ₯μ λ°μμΌ νλ€. κ° μ»¨νΈλ‘€λ¬λ μ¬μ©μλ€μ΄ λ€λ₯΄κ² λ€λ£¨μ§λ§ κ²μμλ λμΌν λ Όλ¦¬λ‘ λ°μλ€μ¬μ ΈμΌ νλ€. κ·Έλ¦¬κ³ μ»¨νΈλ‘€λ¬λ₯Ό μΆκ°νκ±°λ μ κ±°ν΄λ κ²μμ΄ κ³ μ₯ λλ©΄ μ λλ€. μ΄λ κ² λΆλ¦¬λ νλκ³Ό μ μ°μ±μ Strategy ν¨ν΄μΌλ‘ μ€ννλ€. κ²μμ λ Όλ¦¬λ₯Ό λ³κ²½ν νμ μμ΄ μ»¨νΈλ‘€λ¬λ§ κ΅μ²΄ν΄μ μ μ°μ±μ λμΌ μ μλ€.
3. Observer Design Pattern
κ°μ²΄μ μν λ³νλ₯Ό κ΄μ°°νλ κ΄μ°°μ ν¨ν΄
2021.11.06 - [π/β Design Pattern] - μ΅μ λ² ν¨ν΄(Observer Pattern)
κ²μ κ°λ°μμλ λͺ¨λ ν΄λμ€κ° μ½νκ² μ°κ΄λμ΄ μμ΄μΌ νλ€. μ¦, κ° ν΄λμ€λ μν΅ν μ μμ΄μΌ νλ©΄μλ μλ‘ μ λͺ°λΌμΌ νλ€λ κ²μ΄λ€. μλλμ§ μμ λ²κ·Έ μμ΄ μλ‘μ΄ νΉμ§λ€μ μΆκ°νκΈ° μν΄μλ κ° ν΄λμ€λ₯Ό λͺ¨λν νκ³ μ μ°νκ² λ§λ€μ΄μΌ νλ€. λ³΄ν΅ ν μ€λΈμ νΈκ° λ€λ₯Έ μ€λΈμ νΈμκ² λ©μμ§λ₯Ό 보λ΄κ² λλ€. κ° μ€λΈμ νΈλ ν΅μ μ ν λΏ κ° κΈ°λ₯ λμμ λν΄ μ νμλ μλ κ²μ΄λ€.
4. Composite Design Pattern
μ¬λ¬ κ°μ κ°μ²΄λ€λ‘ ꡬμ±λ λ³΅ν© κ°μ²΄μ λ¨μΌ κ°μ²΄λ₯Ό ν΄λΌμ΄μΈνΈμμ κ΅¬λ³ μμ΄ λ€λ£¨κ² ν΄μ£Όλ ν¨ν΄
2023.05.29 - [π/β Design Pattern] - μ»΄ν¬μ§νΈ ν¨ν΄(Composite Pattern)
μΊλ¦ν°κ° λ λλ§ λλ λ©μΈ λ·°μ μΊλ¦ν° μμΉλ λ¨μ μκ°μ 보μ¬μ£Όλ μλΈ λ·° λ± κ²μμ μΌλ°μ μΌλ‘ λ§μ λ·°κ° μλ€. λͺ¨λ°μΌμ΄λΌλ©΄ μ¬λ¬ λ²νΌμ΄ λ·°κ° λλ€. κ²μ κ°λ°μμλ μ μ§ λ³΄μκ° μ€μνλ€. λ§μ½ κ° λ·°μ λ€λ₯Έ ν¨μ μ΄λ¦κ³Ό λ€λ₯Έ νΈμΆ λ°©μμ΄ μλ€λ©΄ μ μ§ λ³΄μκ° μ΄λ €μμ§κΈ° λλ¬Έμ κ·Έλμ λͺ¨λ λ·°μ λν ν΅ν©λ νΈμΆ λ°©μμ μ 곡νκ² λλ€. μ¦, λμΌν ν¨μ νΈμΆλ‘ λ©μΈ λ·°μ μλΈ λ·°μ μ κ·Όμ΄ κ°λ₯ν΄μΌ νλ€. μ΄λ μ¬μ©λλ κ²μ΄ Composite ν¨ν΄μ΄λ€. μ΄ ν¨ν΄μ κ° λ·°λ₯Ό νΈλ¦¬ κ΅¬μ‘°λ‘ λ°°μΉνμ¬ λͺ¨λ λ·°μ λν νΈμΆ λ°©μμ μ 곡νλ€.
5. Model-View-Controller Design Pattern
μ€μ μ μΈ μΌμ νλ λΆλΆ, μ΄λ»κ² μ²λ¦¬λ₯Ό ν μ§λ₯Ό μλ €μ£Όλ λΆλΆ, ꡬλλλ 무μΈκ°λ₯Ό 보μ¬μ£Όλ λΆλΆμΌλ‘ ꡬμ±
2020.05.16 - [π/β Design Pattern] - MVC ν¨ν΄
MVC ν¨ν΄μ μΈ λμμΈ ν¨ν΄μΌλ‘ ꡬμ±λμ΄ μλ€.
- Strategy ν¨ν΄μ΄ 컨νΈλ‘€λ¬λ₯Ό λνλ΄λ©° κ²μμ λ Όλ¦¬(λͺ¨λΈ) λ° μΈν°νμ΄μ€(λ·°)μμ μ¬μ©μ μ λ ₯μ λΆλ¦¬νλ€.
- Composite ν¨ν΄μ λ·°λ₯Ό λνλΈλ€.
- Observer ν¨ν΄μ λͺ¨λΈμ λ‘μ§μ λνλ΄λ©° λ‘μ§μ λ·°λ 컨νΈλ‘€λ¬μ λν΄ μμ§ λͺ»ν μ± μ΄λ€κ³Ό μνΈ μμ©ν μ μλ€.
μ°Έκ³
https://next-brain.tistory.com/97
https://www.haroldserrano.com/blog/design-patterns-in-game-engine-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