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ν₯μλ μ λ ₯
ν₯μλ μ λ ₯μ 볡μ‘ν μ λ ₯ μ²λ¦¬μ μ€μκ° μ λ ₯ 리맀νμ μν μ λ ₯ μ²λ¦¬ μμ€ν μ΄λ€.
- λΉ λ₯Έ λ°λ³΅ μμ κ³Ό λͺ¨λμ±
- μ μ κΈ°λ° νκ²½μμ μμ μ λ ₯ λ°μ΄ν°μ νν°λ§ λ° μ²λ¦¬λ₯Ό νμ₯ν μ μλ λ₯λ ₯ μ 곡
ν₯μλ μ λ ₯μ μ¬μ©νλ €λ©΄, νλ¬κ·ΈμΈ νμ±ν λ° μ λ ₯ μΈν μ λ³κ²½ν΄μΌ νλ€.
1) μ λ ₯ μ‘μ (Input Actions)
μ λ ₯ μ‘μ μ ν₯μλ μ λ ₯ μμ€ν κ³Ό νλ‘μ νΈ μ½λ μ¬μ΄μ ν΅μ λ§ν¬μ΄λ€.
- μνΈμμ© μΊλ¦ν°μ μ΄λ€ νλμ΄λ μ λ ₯ μ‘μ μ΄ λ μ μλ€.
- μ€κΈ°(on/off), κ±·κΈ°(μΆ) λ± μ‘μ νΉμ§μ λ°λΌ μ λ ₯ κ° νμ μ΄ λ¬λΌμ§ μ μλ€.
ν° ν΄λμ€κ° νΈλ¦¬κ±° λ μ λ ₯ μ‘μ μ λ°μνκ² νλ €λ©΄ λΈλ£¨νλ¦°νΈ κ·Έλνμ μ΄λ²€νΈλ₯Ό μΆκ°ν΄μΌ νλ€. κ° μ λ ₯ μ‘μ μ ν΄λΉνλ μ μ μ΄λ¦μ κ°μ§ μ΄λ²€νΈλ₯Ό μμ±νλ€.
μ΄ν μ λ ₯ μ‘μ μ μνμ λ°λΌ ν±λ§λ€ μ μ ν νμ μ€ννκ² λλ€.
2) μ λ ₯ 맀ν 컨ν μ€νΈ(Input Mapping Contexts)
μ λ ₯ 맀ν 컨ν μ€νΈλ μ¬μ©μμ μ λ ₯μ μ λ ₯ μ‘μ μΌλ‘ 맀ννλ κ²μΌλ‘ νλ μ΄μμ μ λ ₯ μ‘μ μ νΈλ¦¬κ±°νλ κ·μΉμ μ€λͺ νλ€.
- μ¬μ©μλ³λ‘ λ€μ΄λ΄λ―Ήνκ² μΆκ° λ° μμ ν μ μκ³ μ°μ μμλ₯Ό μ ν μ μλ€.
- ν₯μλ μ λ ₯ λ‘컬 νλ μ΄μ΄ μλΈμμ€ν (Enhanced Input Local Player Subsystem)μ ν΅ν΄ νλ μ΄μμ 컨ν μ€νΈλ₯Ό λ‘컬 νλ μ΄μ΄μκ² μ μ©νκ³ μ°μ μμλ₯Ό μ§μ ν΄ λμΌν μ λ ₯μ μ¬μ©νκ³ μ νλ μ¬λ¬ μ‘μ μ¬μ΄μ μΆ©λμ μ²λ¦¬ν μ μλ€.
- λ¨μν νλ‘μ νΈμ κ²½μ° νλμ μ λ ₯ 맀ν 컨ν μ€νΈμ λͺ¨λ μ λ ₯ μ‘μ μ λ£μ μ μλ€. νμ§λ§ 볡μ‘ν νλ‘μ νΈμ κ²½μ° μ¬λ¬ κ°μ μ λ ₯ 맀ν 컨ν μ€νΈλ₯Ό μ¬μ©νλ κ²μ΄ μ’λ€.
μλ₯Ό λ€μ΄, μΊλ¦ν°κ° μλλ₯Ό κ±Έμ΄ λ€λ λ λλ¬μ λ¬Έμ μ΄κ±°λ μΊλ¦ν°κ° λ°°λμ λ€μ¬λ€λ³Ό λ λλ¬μ μμ΄ν μ μ νν μ μλ λ²νΌμ΄ μλ€κ³ κ°μ ν΄ λ³΄μ. μΊλ¦ν°κ° λ¬Έ κ·Όμ²μ μμΌλ©΄ ‘λ¬Έ μ΄κΈ°' 컨ν μ€νΈλ₯Ό μΆκ°νλ€. μΊλ¦ν°κ° λ°°λμ μ΄λ©΄ ‘λ¬Έ μ΄κΈ°'λ³΄λ€ μ°μ μμκ° λμ ‘μμ΄ν μ ννκΈ°' μ λ ₯ 맀ν 컨ν μ€νΈλ₯Ό μΆκ°νλ€. κ·Έλ¬λ©΄ μΊλ¦ν°κ° λ¬Έ κ·Όμ²μμ λ°°λμ λ€μ¬λ€λ³Ό λμλ λ°°λ μ μμ΄ν μ μ νν μ μλ€. μΊλ¦ν°κ° λ°°λμ λ«μΌλ©΄ ‘λ¬Έ μ΄κΈ°' 컨ν μ€νΈμ ν¨κ³Όκ° λνλ μ μλλ‘ ‘μμ΄ν μ ννκΈ°' 컨ν μ€νΈλ₯Ό μμ νλ€.
κΈ°λ³Έ ꡬ쑰λ μ΅μμ λ 벨μ μ λ ₯ μ‘μ λͺ©λ‘μ΄ μλ κ³μΈ΅ ꡬ쑰μ΄λ€. μ λ ₯ μ‘μ μμ€ μλμλ ν€, λ²νΌ, μ΄λ μΆκ³Ό κ°μ΄ κ° μ λ ₯ μ‘μ μ νΈλ¦¬κ±°ν μ μλ μ¬μ©μ μ λ ₯ λͺ©λ‘μ΄ μλ€.
μ΅νμ λ 벨μλ κ° μ¬μ©μ μ λ ₯μ λν μ λ ₯ νΈλ¦¬κ±°μ μ λ ₯ λͺ¨λνμ΄μ΄μ λͺ©λ‘μ΄ μλ€. νΈλ¦¬κ±°μ λͺ¨λνμ΄μ΄λ₯Ό μ¬μ©νλ©΄ μ λ ₯μ μμ κ°μ νν°λ§νκ³ μ²λ¦¬νλ λ°©μκ³Ό κ³μΈ΅κ΅¬μ‘° μ΅μμμ μλ μ λ ₯ μ‘μ μ μ λνλ €λ©΄ μΆ©μ‘±μμΌμΌ ν 쑰건μ κ²°μ ν μ μλ€.
μ΄λ κ² μ€μ ν μ λ ₯ μ‘μ μ νΈλ¦¬κ±°νλ €λ©΄, μ λ ₯ 맀ν 컨ν μ€νΈλ₯Ό λ‘컬 νλ μ΄μ΄μ ν₯μλ μ λ ₯ λ‘컬 νλ μ΄μ΄ μλΈμμ€ν μ μΆκ°ν΄μΌ νλ€. ν°μ 컨νΈλ‘€λ¬λ₯Ό νλ μ΄μ΄ 컨νΈλ‘€λ¬λ‘ νλ³ννκ³ , ν₯μλ μ λ ₯ λ‘컬 νλ μ΄μ΄ μλΈμμ€ν μ κ°μ Έμ, μΈν°μ μ°μ μμ κ°μ μ¬μ©ν΄ μ΄ μλΈμμ€ν μ μ λ ₯ 맀ν 컨ν μ€νΈλ₯Ό μΆκ°νλ©΄ λλ€.
3) λͺ¨λνμ΄μ΄(Modifiers)
λͺ¨λνμ΄μ΄λ μ¬μ©μμ λλ°μ΄μ€μμ λμ€λ μμ μ λ ₯μ κ°μ μ‘°μ νλ€.
- λνμ μΌλ‘ λ°λμ‘΄, μ¬λ¬ νλ μμ κ±ΈμΉ μ λ ₯ μ€λ¬΄λ©, λ‘컬μμ μλ μ€νμ΄μ€λ‘μ μ λ ₯ λ²‘ν° λ³ν, κΈ°ν νλ¬κ·ΈμΈμ ν¬ν¨λ μ¬λ¬ λͺ¨λνμ΄μ΄κ° μλ€.
4) νΈλ¦¬κ±°(Triggers)
νΈλ¦¬κ±°λ λͺ¨λνμ΄μ΄ μ΄νμ μ λ ₯ κ°μ΄λ λ€λ₯Έ μ λ ₯ μ‘μ μ μΆλ ₯ ν¬κΈ°λ₯Ό μ¬μ©ν΄ μ λ ₯ μ‘μ μ νμ±ν μ¬λΆλ₯Ό κ²°μ νλ€.
- μ λ ₯ μ‘μ μ μ λ ₯λ§λ€ νλ μ΄μμ νΈλ¦¬κ±°λ₯Ό κ°μ§ μ μλ€.
2. λΌμ΄λΌ
λΌμ΄λΌμ μ λ ₯ μΈν μμ€ν μ ν₯μλ μ λ ₯μ κΈ°λ°μΌλ‘ κ²μμμ λ°μνλ μ λ ₯ νκ²°μ€μ κ³Ό κ΄λ ¨λ λ€μν λ¬Έμ λ₯Ό ν΄κ²°νλλ‘ μ€κ³λμλ€.
λΌμ΄λΌμ μ λ ₯ ꡬ쑰λλ λ€μκ³Ό κ°λ€.
- Input Actions: μ λ ₯ μ‘μ μ΄λ€.
- Mapping Context: μ΄λ€ ν€μ μ΄λ€ μ λ ₯ μ‘μ μ΄ λ°μΈλ©λ μ§ κ²°μ νλ μ λ ₯ 맀ν 컨ν μ€νΈμ΄λ€.
- Input Config > Input Tag > Ability Set: μ λ ₯ μ‘μ μ΄ λ°λλμμ λ μ΄λ€ μ΄λΉλ¦¬ν°λ‘ μ°κ²°λ μ§ κ²°μ νλ€.
- PlayerMappableInputConfig
μ λ ₯ μ‘μ μ΄ μ€νν λ, λΌμ΄λΌλ μ΄λ²€νΈλ₯Ό ν΅ν΄ μ²λ¦¬νλ λ°©μμ μΆκ°λ‘ Input Configλ₯Ό ν΅ν΄μλ μ²λ¦¬νκ³ μλ€. μ λ ₯ μ‘μ μ΄ νμ±νκ° λλ©΄ Input Configμ λ°μΈλ©λμ΄ μλ Tagμ μν₯μ μ£Όκ² λκ³ , κ·Έ Tagκ° μ΄λΉλ¦¬ν°λ₯Ό νμ±νμν¨λ€. κ·Έ ν μ΄λΉλ¦¬ν°μμμ μ²λ¦¬λ GASμμ νμΈ κ°λ₯νλ€.
μ°Έκ³
https://docs.unrealengine.com/5.0/ko/enhanced-input-in-unreal-engine/
https://docs.unrealengine.com/5.0/ko/lyra-input-settings-in-unreal-eng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