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terial
๋จธํฐ๋ฆฌ์ผ์ด๋ ์ค๋ธ์ ํธ์ ๋งต์ ์ํ๋ ๋ชจ์์๋ฅผ ๋ด๋ ๋ฐ ์์ด ๊ฐ์ฅ ํต์ฌ์ ์ธ ๋ถ๋ถ ์ค ํ๋๋ก ์ฌ์ฉ๋๋ ํ ์ค์ณ์ ๋ํ ํ๋ฉด ๋ ๋๋ง ๋ฐฉ๋ฒ์ ์ ์์ด๋ค.
2. Material Parameter
๊ธฐ๋ณธ ํ ์ค์ณ ์ด๋ฏธ์ง(Albedo, Base Color)๋ง ์ฌ์ฉํ๋ค๋ฉด ๋จ์ํ ์ด๋ฏธ์ง๋ง์ ๋ ธ์ถํ์ง๋ง, ํ๋ผ๋ฏธํฐ๋ฅผ ์ฌ์ฉํ๋ค๋ฉด ๊ฑฐ์ ๋ชจ๋ ํ์ค ์ธ๊ณ ํ๋ฉด์ ์ธ์์ ํํํ ์ ์๋ค.
1) Metallic
ํ๋ฉด์ ๋ฐ์ฌ๋ ๋ฐ ๊ด์ ๋ฐ์์ผ๋ก ํ๋ผ๋ฏธํฐ์ ๋ฐ๋ผ ํ๋ฉด์ด ์ผ๋ง๋ ๊ธ์ ๊ฐ์์ง๋ฅผ ๊ฒฐ์ ํ๋ค.
2) Normal
๊ด์์ ๋ฐ๋ ๋ฒํ, ํ ๋ฐ ์คํฌ๋์น ๋ฑ์ ํ๋ฉด ๋ํ ์ผ์ ๋ชจ๋ธ์ ์ถ๊ฐํ๋ ๋ฐ ์ฌ์ฉํ ์ ์๋ค. ์๋ฅผ ๋ค์ด ์ค์ ๋ชจ๋ธ๋ง์ผ๋ก ํ๊ณผ ๋์ฌ๋ฅผ ํํํ๋ ๊ฒ์ด ์๋ ๋ ธ๋ฉ ๋งต์ผ๋ก ํํํ ์ ์๋ค. ๋ง์ฝ ์ค์ ์ง์ค๋ฉํธ๋ฆฌ๋ก ๋ชจ๋ธ๋ง ๋ ์์ ๋ํ ์ผ์ ๊ฐ์ง๋ค๋ฉด ์๋ง์ ํด๋ฆฌ๊ณค์ด ํ์ํ๊ธฐ ๋๋ฌธ์ ์ข์ง ์๋ค.
3) Specular
์ฌ์ ์๋ ๊ด์์ ์ง์ ๋ฐ์ฌ์ด๋ฉฐ ์ผ๋ฐ์ ์ผ๋ก ์ค๋ธ์ ํธ ํ๋ฉด์ ๋ฐ์ ํ์ด๋ผ์ดํธ ๋ฐ ๋น๋๋ ๋ชจ์ต์ผ๋ก ๋ํ๋๋ค.
์ ๋ํฐ์์๋ shader๋ฅผ specualr setup์ผ๋ก ์ค์ ํด์ผ ํ์ฑํ๋๋ค.
4) Occlusion
๋ชจ๋ธ์ ์ด๋ ์์ญ์ ๋๊ฑฐ๋ ๋ฎ์ ๊ฐ์ ์กฐ๋ช ์ ๋น์ถฐ์ผ ํ๋์ง์ ๋ํ ์ ๋ณด๋ฅผ ์ ๊ณตํ๋ค. ๊ฐ์ ์กฐ๋ช ์ ์ฃผ๋ณ ๊ด๊ณผ ๋ฐ์ฌ์์ ๋น๋กฏ๋๋ฏ๋ก ๋ชจ๋ธ์์ ๊ท ์ด์ด๋ ์ ํ ๋ถ๋ถ์ฒ๋ผ ๊ฐํ๋ฅธ ์ค๋ชฉํ ๋ถ๋ถ์๋ ๊ฐ์ ๊ด์ด ์ฌ์ค์ ์ผ๋ก ๋ง์ด ๋น์ถ์ง ์๋๋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