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κ²Œμž„ μ„œλ²„ ν”„λ‘œκ·Έλž˜λ° κ΅κ³Όμ„œ - 9μž₯ λΆ„μ‚° μ„œλ²„ ꡬ쑰 (1)

2022. 3. 19. 16:57Β·πŸ“ Book/✏ Game Server

9μž₯ λΆ„μ‚° μ„œλ²„ κ΅¬μ‘°

 

μ„œλ²„ ν΄λŸ¬μŠ€ν„°, 수직 ν™•μž₯, μˆ˜ν‰ ν™•μž₯, μƒ€λ“œ, λ‘œλ“œ λ°ΈλŸ°μ‹±, κ³ κ°€μš©μ„± λ“± μ΄λŸ¬ν•œ μš©μ–΄λ“€μ΄ μ‚¬μš©λ˜λŠ” λΆ„μ•Όκ°€ λ°”λ‘œ λΆ„μ‚° μ„œλ²„μ΄λ‹€. κ²Œμž„ μ„œλ²„λΏλ§Œ μ•„λ‹ˆλΌ μ„œλ²„ κ°œλ°œμ—μ„œ λ°˜λ“œμ‹œ λ‹€λ£¨λŠ” 주제둜 μ–΄λ–»κ²Œ 섀계λ₯Ό ν•˜λŠλƒμ— 따라 κ²Œμž„ μ„œλΉ„μŠ€κ°€ μ•ˆμ •μ μœΌλ‘œ μž‘λ™ν•  μˆ˜λ„ 있고 μ‹¬κ°ν•œ λ¬Έμ œκ°€ λ°œμƒν•  μˆ˜λ„ μžˆλ‹€.

 

1. 수직 ν™•μž₯κ³Ό μˆ˜ν‰ ν™•μž₯

κ²Œμž„ μ„œλ²„μ— ν’ˆμ§ˆμ„ λ…Όν•  λ•Œ λ‚˜μ˜€λŠ” 것 쀑 ν•˜λ‚˜λ‘œ, ν™•μž₯μ„±μ΄λž€ μ‚¬μš©μž μˆ˜κ°€ λŠ˜μ–΄λ‚˜λ”λΌλ„ μ‰½κ²Œ λŒ€μ‘ν•  수 μžˆμ–΄μ•Ό ν•œλ‹€λŠ” μ˜λ―Έμ΄λ‹€. μ΅œλŒ€λ‘œ μ²˜λ¦¬ν•  수 μžˆλŠ” μ‚¬μš©μž μˆ˜κ°€ λ¬΄μ œν•œμ΄μ–΄λ„ κ°€λŠ₯ν•΄μ•Ό ν•œλ‹€λŠ” 것이 λͺ©ν‘œμ΄λ‹€.

 

μ‚¬μš©μž μˆ˜κ°€ λŠ˜μ–΄λ‚˜λ„ μ„œλ²„ μ„±λŠ₯을 μœ μ§€ν•˜λ €λ©΄ 보톡 λ‹€μŒ 두 κ°€μ§€ 쀑 ν•˜λ‚˜λ₯Ό μˆ˜ν–‰ν•œλ‹€.

 

수직 ν™•μž₯κ³Ό μˆ˜ν‰ ν™•μž₯

 

  • μŠ€μΌ€μΌ μ—… = 수직 ν•™μž₯: μ„œλ²„μ˜ ν•˜λ“œμ›¨μ–΄λ₯Ό 더 쒋은 κ²ƒμœΌλ‘œ κ΅μ²΄ν•˜μ—¬ μ²˜λ¦¬λŸ‰μ„ λŠ˜λ¦¬λŠ” 것을 μ˜λ―Έν•œλ‹€.
  • μŠ€μΌ€μΌ 아웃 = μˆ˜ν‰ ν•™μž₯: μ„œλ²„ λŒ€μˆ˜λ₯Ό λŠ˜λ €μ„œ 더 λ§Žμ€ 처리λ₯Ό ν•˜λŠ” 것을 μ˜λ―Έν•œλ‹€.

 

수직 ν™•μž₯κ³Ό μˆ˜ν‰ ν™•μž₯의 비ꡐ

 

일반적으둜 μˆ˜ν‰ ν™•μž₯이 더 ν˜„μ‹€μ μΈ 방법이닀. 수직 ν™•μž₯은 μ‰½κ²Œ ν•  μˆ˜λŠ” μžˆμ§€λ§Œ ν•˜λ“œμ›¨μ–΄μ˜ 사양이 κ²°κ΅­ ν•œκ³„κ°€ μžˆλ‹€. κ·ΈλŸ¬λ‚˜ μˆ˜ν‰ ν™•μž₯은 μ„€κ³„λŠ” λ³΅μž‘ν•˜μ§€λ§Œ ν•˜λ“œμ›¨μ–΄ 기기의 λŒ€μˆ˜λ₯Ό 늘리기만 ν•˜λ©΄ λ˜λ―€λ‘œ μƒν•œμ„ μ΄ 거의 μ—†λ‹€.

 

2. μ„œλ²„ 뢄산이 μ—†λ‹€λ©΄?

λΆ„μ‚° 처리λ₯Ό ν•˜μ§€ μ•ŠλŠ” μ„œλ²„λŠ” λͺ¨λ“  κ²Œμž„ μ„œλ²„μ˜ λ‘œμ§μ„ ν•˜λ‚˜μ˜ μ„œλ²„ ν”„λ‘œμ„ΈμŠ€μ—μ„œ μˆ˜ν–‰ν•œλ‹€. 그리고 λͺ¨λ“  ν”Œλ ˆμ΄μ–΄ μ •λ³΄λŠ” λ°μ΄ν„°λ² μ΄μŠ€ ν•˜λ‚˜μ— μ €μž₯ν•œλ‹€. μ΄λ•Œ 이 κ²Œμž„ μ„œλ²„μ— λ™μ‹œ μ ‘μ†μžκ°€ μ¦κ°€ν•˜κΈ° μ‹œμž‘ν•˜κ³  κ²°κ΅­ λ™μ‹œ μ ‘μ†μž μˆ˜κ°€ λ¬΄μ œν•œμœΌλ‘œ μ¦κ°€ν•˜κΈ° μ‹œμž‘ν–ˆλ‹€. κ³Όμ—° μ–΄λ–€ ν˜„μƒμ΄ λ°œμƒν• κΉŒ?

 

주둜 λ°œμƒν•˜λŠ” ν˜„μƒμ€ λ‹€μŒκ³Ό κ°™λ‹€.

  • μ„œλ²„λ‘œ 보낸 λ©”μ‹œμ§€μ— λŒ€ν•œ 처리 응닡이 늦게 λ„μ°©ν•œλ‹€.
  • μ„œλ²„ 접속 과정이 맀우 였래 κ±Έλ¦°λ‹€.
  • μ„œλ²„μ™€ 연결이 돌발 ν•΄μ œλœλ‹€.

 

μ„œλ²„μ—μ„œλŠ” λ‹€μŒ ν˜„μƒμ΄ λ°œμƒν•œλ‹€.

  • CPU μ‚¬μš©λŸ‰μ΄ μ¦κ°€ν•œλ‹€.
  • ν΄λΌμ΄μ–ΈνŠΈμ—μ„œ λ©”μ‹œμ§€λ₯Ό λ°›λŠ” 속도보닀 λ©”μ‹œμ§€λ₯Ό μ²˜λ¦¬ν•˜λŠ” 속도가 λŠλ¦¬λ‹€.
  • ν΄λΌμ΄μ–ΈνŠΈμ— 보낼 λ©”μ‹œμ§€μ˜ λ°œμƒ 속도보닀 μ‹€μ œλ‘œ λ©”μ‹œμ§€λ₯Ό λ³΄λ‚΄λŠ” 속도가 λŠλ¦¬λ‹€.
  • CPU κ³ΌλΆ€ν•˜λŠ” 램 μ‚¬μš©λŸ‰ μ¦κ°€λ‘œ 이어진닀.

 

μ„œλ²„μ—μ„œ μ‹œκ°„μ΄ 지남에 따라 λ°œμƒν•˜λŠ” ν˜„μƒ

 

3. 고전적인 μ„œλ²„ λΆ„μ‚° 방법

1990λ…„λŒ€ μ€‘λ°˜λΆ€ν„° 이미 λΆ„μ‚° κ²Œμž„ μ„œλ²„λŠ” μ‹€ν˜„λ˜κ³  μžˆμ—ˆλ‹€. 사싀 생각해 보면 맀우 κ°„λ‹¨ν•œ 방식이닀. κ²Œμž„ μ„œλ²„μ™€ λ°μ΄ν„°λ² μ΄μŠ€λ‘œ κ΅¬μ„±λœ μ„ΈνŠΈλ₯Ό μ­‰ λ‚˜μ—΄ν•˜λŠ” κ²ƒλ§ŒμœΌλ‘œλ„ ν•΄κ²°λœλ‹€.

 

λΆ„μ‚° κ²Œμž„ μ„œλ²„ 방식

 

μœ„ μ„œλ²„ ν΄λŸ¬μŠ€ν„°(μ„œλ²„μ˜ μ§‘ν•©)λŠ” 인증 μ„œλ²„ ν•œ λŒ€, 채널 μ„œλ²„ λ„€ λŒ€λ‘œ κ΅¬μ„±λ˜μ–΄ μžˆλ‹€.

  • 인증 μ„œλ²„
    • μ‚¬μš©μžκ°€ ID와 λΉ„λ°€λ²ˆν˜Έλ₯Ό μž…λ ₯ν–ˆμ„ λ•Œ 그것을 인증 μ²˜λ¦¬ν•˜λŠ” 역할을 ν•œλ‹€.
    • μ‚¬μš©μž 인증을 μœ„ν•œ λ°μ΄ν„°λ² μ΄μŠ€μ™€ 인증을 μ²˜λ¦¬ν•˜λŠ” 둜직 μ„œλ²„λ‘œ κ΅¬μ„±λ˜λ©° μ‚¬μš©μž 인증 외에 아무 일도 ν•˜μ§€ μ•ŠλŠ”λ‹€.
    • 보톡은 ν•˜λŠ” 일이 적어 ꡳ이 μˆ˜ν‰ ν™•μž₯을 ν•˜μ§€ μ•Šμ•„λ„ λœλ‹€.
  • 채널 μ„œλ²„
    • 각 κ²Œμž„ 채널 μ„œλ²„λŠ” κ²Œμž„ μ„œλ²„ ν•œ λŒ€μ™€ λ°μ΄ν„°λ² μ΄μŠ€ ν•˜λ‚˜λ‘œ κ΅¬μ„±λœλ‹€.
    • κ²Œμž„ 채널 μ„œλ²„μ™€ 인증 μ„œλ²„λŠ” ν•„μš”ν•˜λ©΄ μ„œλ‘œ 데이터λ₯Ό μ£Όκ³ λ°›λŠ”λ‹€.
  • λ°©ν™”λ²½
    • ν•΄μ»€μ—κ²Œμ„œ μ„œλ²„ ν΄λŸ¬μŠ€ν„°λ₯Ό λ³΄ν˜Έν•œλ‹€.

 

μ΄λŸ¬ν•œ ν˜•νƒœλ‘œ μ„œλ²„ ν΄λŸ¬μŠ€ν„°κ°€ κ΅¬μ„±λœ ν›„ κ²Œμž„ ν΄λΌμ΄μ–ΈνŠΈμ™€ μ„œλ²„λŠ” λ‹€μŒκ³Ό 같이 μƒν˜Έ μž‘μš©μ„ ν•œλ‹€.

  • κ²Œμž„ ν΄λΌμ΄μ–ΈνŠΈλŠ” 인증 μ„œλ²„μ— μ ‘μ†ν•œ ν›„ ID와 λΉ„λ°€λ²ˆν˜Έλ‘œ 둜그인 처리λ₯Ό ν•œλ‹€.
  • λ‘œκ·ΈμΈμ— μ„±κ³΅ν•œ κ²Œμž„ ν΄λΌμ΄μ–ΈνŠΈμ—μ„œ κ²Œμž„ μ‚¬μš©μžλŠ” κ²Œμž„ ν”Œλ ˆμ΄λ₯Ό ν•  수 μžˆλŠ” 채널 μ„œλ²„λ₯Ό μ„ νƒν•œλ‹€. (보톡 ꡭ가적, 문화적 차이가 μžˆμ–΄ μ„œλ‘œ λ‹€λ₯Έ μ„œλ²„λ‘œ λΆ„λ¦¬λœλ‹€.)
  •  κ²Œμž„ ν΄λΌμ΄μ–ΈνŠΈλŠ” μ‚¬μš©μžκ°€ μ„ νƒν•œ 채널 μ„œλ²„μ— μ ‘μ†ν•˜μ—¬ κ²Œμž„ ν”Œλ ˆμ΄λ₯Ό μ‹œμž‘ν•œλ‹€.

 

μ§€κΈˆκΉŒμ§€ μ•Œμ•„λ³Έ κ°„λ‹¨ν•œ λΆ„μ‚° μ„œλ²„ ꡬ성은 μ¦‰μ‹œ ν•  수 μžˆλ‹€λŠ” μž₯점이 μžˆμ§€λ§Œ, λͺ‡ κ°€μ§€ λ¬Έμ œμ λ„ μžˆλ‹€.

  • 같은 계정이라도 ν”Œλ ˆμ΄μ–΄ 정보가 μ„œλ‘œ λ‹€λ₯Έ 채널에 μžˆλ‹€λ©΄, κ·Έ μΊλ¦­ν„°λŠ” λ‹€λ₯Έ μ±„λ„μ—μ„œ μ‚¬μš©ν•  수 μ—†λ‹€.
  • ν”Œλ ˆμ΄μ–΄λŠ” μžκΈ°κ°€ ν”Œλ ˆμ΄ν–ˆλ˜ 채널 μ„œλ²„μ—μ„œλ§Œ 계속 κ²Œμž„μ„ ν•΄μ•Ό ν•œλ‹€.
  • κ²Œμž„ ν”Œλ ˆμ΄λ₯Ό ν•˜λŠ” λ™μ•ˆ 채널 μ„œλ²„λ₯Ό μ„ νƒν•˜λŠ” 과정이 μ—†λ‹€λ©΄, ν”Œλ ˆμ΄μ–΄ μž…μž₯μ—μ„œ 채널 μ„œλ²„λŠ” ν•˜λ‚˜λ§Œ μžˆλŠ” κ²ƒμ²˜λŸΌ 보여야 ν•œλ‹€. λ”°λΌμ„œ λ…Όλ¦¬μ μœΌλ‘œλŠ” 단일 μ„œλ²„μ΄μ§€λ§Œ μ‹€μ œλ‘œλŠ” μ„œλ²„ ν΄λŸ¬μŠ€ν„°μΈ ν˜•νƒœλ₯Ό κ°œλ°œν•  ν•„μš”λ„ μžˆλ‹€.

 

4. 논리적 단일 μ„œλ²„ λΆ„μ‚°

κ²Œμž„ μ„œλ²„λ₯Ό λΆ„μ‚°ν•˜λ©΄ μ–΄λ–€ λͺ¨μ–‘이 λ˜μ–΄μ•Ό ν•œλ‹€λŠ” κ·œμ •μ€ λ”±νžˆ μ—†λ‹€. κ²Œμž„ μž₯λ₯΄λ„ λ‹€μ–‘ν•˜κ³  같은 μž₯λ₯΄μ˜ κ²Œμž„μ΄λΌλ„ κ²Œμž„ ν”Œλ ˆμ΄λ₯Ό μ–΄λ–»κ²Œ κΈ°νšν–ˆλŠλƒμ— 따라 λΆ„μ‚° μ„œλ²„ ꡬ성이 달라지기도 ν•˜κΈ° λ•Œλ¬Έμ΄λ‹€. ν•˜μ§€λ§Œ 이 μ±…μ—μ„œλŠ” λ‹€μŒκ³Ό 같이 λΆ„μ‚° 절차λ₯Ό κ·œμ •ν•  것이닀. 단일 μ„œλ²„ κΈ°μ€€μ—μ„œ κ³ΌλΆ€ν•˜κ°€ κ±Έλ¦¬λŠ” 지점을 λΆ„μ„ν•œ ν›„ κ³ΌλΆ€ν•˜κ°€ κ±Έλ¦¬λŠ” 지점을 λΆ„μ‚° 처리 λ°©μ‹μœΌλ‘œ λΆ„μ‚°ν•œλ‹€.

 

λ‹€ν–‰νžˆ κ²Œμž„μ˜ 이상적인 λΆ„μ‚° μ„œλ²„ κ΅¬μ‘°λŠ” μ–΄λŠ 정도 λΉ„μŠ·ν•˜λ‹€. λΆ„μ‚° μ„œλ²„ ꡬ쑰λ₯Ό μ–΄λ–»κ²Œ ν•΄μ•Ό ν• μ§€ 잘 λͺ¨λ₯Ό λ•ŒλŠ” λͺ‡ κ°€μ§€ λŒ€ν‘œμ μΈ λΆ„μ‚° μ„œλ²„ ꡬ쑰λ₯Ό μ°Έκ³ ν•˜λ©΄ λœλ‹€. (10μž₯)

 

λ¨Όμ € κ³ΌλΆ€ν•˜κ°€ κ±Έλ¦¬λŠ” 지점을 λΆ„μ„ν•΄μ„œ νŒŒμ•…ν•΄λ³΄μž.

 

논리적 & 물리적 단일 μ„œλ²„

 

μ—¬κΈ° λ…Όλ¦¬μ μœΌλ‘œλ„ λ¬Όλ¦¬μ μœΌλ‘œλ„ λ‹¨μΌν•œ μ„œλ²„κ°€ μžˆλ‹€. 그리고 λ‹€μŒκ³Ό 같은 μ΅œλŒ€ μ²˜λ¦¬λŸ‰μ„ κ°€μ‘Œλ‹€κ³  κ°€μ •ν•œλ‹€.

  • λΌμš°ν„°, μŠ€μœ„μΉ˜: 1GB/초
  • λ°©ν™”λ²½: 500MB/초
  • CPU: 4 μ½”μ–΄ * 3 GHz
  • μŠ€ν† λ¦¬μ§€: 100MB/초(SSD), 10MB/초(HDD)

 

μ—¬κΈ°μ„œ "μ²˜μŒλΆ€ν„° λΆ„μ‚° μ„œλ²„λ₯Ό κ°œλ°œν•˜λ©΄ λ˜μ§€ ꡳ이 단일 κ²Œμž„ μ„œλ²„λ₯Ό λ§Œλ“€μ–΄μ„œ μ΄λ ‡κ²Œ μ„±λŠ₯ 뢄석을 ν•΄μ•Ό ν•˜λ‚˜" μ΄λŸ¬ν•œ 의문이 λ“€ 것이닀. 단일 κ²Œμž„ μ„œλ²„ κ°œλ°œμ€ λΆ„μ‚° κ²Œμž„ μ„œλ²„ κ°œλ°œλ³΄λ‹€ 훨씬 쉽닀. λ”°λΌμ„œ μ²˜μŒμ—λŠ” 단일 κ²Œμž„ μ„œλ²„λ‘œ κ°œλ°œν•œ ν›„ λΆ„μ‚° 처리λ₯Ό ν•΄μ•Ό λ˜λŠ” μ§€μ λ§Œ λΆ„μ‚° μ²˜λ¦¬ν•˜λ„λ‘ μΆ”κ°€ κ°œλ°œν•˜λŠ” 것이 더 κ²½μ œμ μ΄λ‹€.

 

λ™μ‹œ μ ‘μ†μžκ°€ μ¦κ°€ν•˜λ©΄μ„œ λ„€ κ°€μ§€ μ΅œλŒ€ μ„±λŠ₯은 점점 ν•œκ³„μ— κ°€κΉŒμ›Œμ§€κ³  μžˆλ‹€. λ„€ κ°€μ§€ 쀑 ν•˜λ‚˜κ°€ ν•œκ³„μ— λΆ€λ”ͺ힐 λ•Œ λ°”λ‘œ μš°λ¦¬κ°€ λΆ„μ‚° 처리λ₯Ό ν•΄μ•Ό ν•˜λŠ” 지점이 λœλ‹€. μ΄λ•Œ λ„€ κ°€μ§€ μžμ›μ˜ ν•œκ³„λ₯Ό λͺ¨λ‘ ν•΄κ²°ν•˜κ³  싢을 κ²ƒμ΄μ§€λ§Œ, μ²˜μŒλΆ€ν„° κ·Έλ ‡κ²ŒκΉŒμ§€ ν•  ν•„μš”λŠ” μ—†λ‹€.

 

μœ„ν—˜ μˆ˜μœ„

 

단일 κ²Œμž„ μ„œλ²„μ—μ„œ CPU μ‚¬μš©λŸ‰μ΄ μ ˆμ •μ— 이λ₯΄λ €λ‹€. μ„±λŠ₯ κ³ΌλΆ€ν•˜ 지점을 μ•Œμ•„λƒˆμ§€λ§Œ 더 μžμ„Έν•œ μ„±λŠ₯ 뢄석이 ν•„μš”ν•˜λ‹€. CPU μ‚¬μš©λŸ‰μ΄ 높은 경우 CPU μ•ˆμ—μ„œλ„ μ–΄λŠ 뢀뢄이 μ‚¬μš©λŸ‰μ΄ 높은지 λ”°λ‘œ 체크할 ν•„μš”κ°€ μžˆλ‹€. μ΄λ•Œ μ½”λ“œ ν”„λ‘œνŒŒμΌμ΄λ‚˜ μ„±λŠ₯ 뢄석 도ꡬλ₯Ό μ‚¬μš©ν•˜λ©΄ λœλ‹€.

 

VS의 μ½”λ“œ ν”„λ‘œνŒŒμΌλŸ¬

 

μ„±λŠ₯ 뢄석 도ꡬλ₯Ό μ‚¬μš©ν•΄μ„œ μ–΄λ–€ ν•¨μˆ˜κ°€ κ°€μž₯ λ§Žμ€ μ²˜λ¦¬λŸ‰μ„ μ°¨μ§€ν•˜λŠ”μ§€ ν™•μΈν–ˆλ‹€λ©΄, 일단 μ½”λ“œ μ΅œμ ν™”λ₯Ό ν•œλ‹€. 가끔은 λΆ„μ‚° 처리λ₯Ό ν•˜κΈ° μ „ μ½”λ“œ μ΅œμ ν™”λ₯Ό ν•˜λ©΄μ„œ λ¬Έμ œκ°€ μ‰½κ²Œ ν•΄κ²°λ˜κΈ°λ„ ν•˜κΈ° λ•Œλ¬Έμ΄λ‹€.

 

μ΄λ ‡κ²Œ ν•΄μ„œ μ„œλ²„μ˜ κ³ΌλΆ€ν•˜ 지점을 μ°Ύμ•˜μœΌλ©΄, 이제 두 μ‘°ν•©μ˜ λΆ„μ‚° 처리 μœ ν˜•μ— 따라 λΆ„μ‚° 처리λ₯Ό ν•  것이닀.

  • λΆ„μ‚° λ‹¨μœ„
    • 데이터 λ‹¨μœ„ λΆ„μ‚°
    • κΈ°λŠ₯ λ‹¨μœ„ λΆ„μ‚°
  • κ²Œμž„ 둜직의 λΆ„μ‚° 처리 방식
    • 동기 λΆ„μ‚° 처리
    • 비동기 λΆ„μ‚° 처리
    • 데이터 볡제 및 둜컬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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