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λͺ μ£ΌκΈ°(Life Cycle)
μ λν° μ€ν¬λ¦½νΈμ λλΆλΆμ Monobehaviour ν΄λμ€λ₯Ό μμλ°μ λ§λ€μ΄μ§λ€. μ΄ ν΄λμ€λ₯Ό μμλ°μ μ€λΈμ νΈλ Sceneμ μλ λμ μμ§μμ μΌμ ν νλ¦μ λ°λΌ μλμΌλ‘ ν¨μλ₯Ό νΈμΆνλλ°, μ΄ ν¨ν΄μ νλ¦μ μλͺ μ£ΌκΈ°(Life Cycle)λΌ λΆλ₯Έλ€.
μ 체 νλ¦
μ 체μ μΈ νλ¦μ μλ 곡μ μ¬μ΄νΈλ₯Ό 보면 λλλ°, λ무 볡μ‘νκ³ λ§μΌλ μμ£Ό μ¬μ©νλ ν¨μλ€λ§ μ 리ν κ²μ΄λ€.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ExecutionOrder.html
μ€μ νλ¦
- Initialization
- Awake
- μ€ν¬λ¦½νΈκ° μ€νλ λ 1λ²λ§ νΈμΆλλ€.
- μ€λΈμ νΈκ° λΉνμ±νμΌ κ²½μ°μ νΈμΆλμ§ μμ§λ§ μ€ν¬λ¦½νΈκ° λΉνμ±νμΌ κ²½μ°μ νΈμΆλλ€.
- μμ±μμ²λΌ κ²μμ μν λλ λ³μ μ΄κΈ°νλ‘ μ¬μ©νλ€.
- μ€λΈμ νΈμ μ΄κΈ°ν λλ ν리νΉμ μΈμ€ν΄μ€νκ° λͺ¨λ μ§νλ μ§νμ νΈμΆλκΈ° λλ¬Έμ Find ν¨μ νΈμΆμ μμ μ±μ 보μ₯νλ€.
- μ½λ£¨ν΄μΌλ‘ μ€νν μ μλ€.
- OnEnable
- μ€λΈμ νΈ λλ μ€ν¬λ¦½νΈκ° νμ±νλ λλ§λ€ νΈμΆλλ€.
- μ΄λ²€νΈ μ°κ²° μ μ¬μ©νλ€.
- μ½λ£¨ν΄μΌλ‘ μ€νν μ μλ€.
- Start
- μ€ν¬λ¦½νΈκ° νμ±νλ λ 1λ²λ§ νΈμΆλλ€.
- μ€λΈμ νΈ λλ μ€ν¬λ¦½νΈκ° λΉνμ±νμΌ κ²½μ° νΈμΆλμ§ μλλ€.
- μ½λ£¨ν΄μΌλ‘ μ€νν μ μλ€.
- Awake
- Physics
- FixedUpdate
- κ³ μ λ νλ μ μ£ΌκΈ°λ‘ νΈμΆλλ ν¨μμ΄λ€.
- μ€ν¬λ¦½νΈκ° νμ±νλμ΄ μμ΄μΌ νΈμΆλλ€.
- OnTriggerXXX
- λ μ€λΈμ νΈμ μΆ©λ 체ν¬λ₯Ό νλ ν¨μμ΄λ€.
- 물리 μ°μ°μ νμ§ μκ³ ν΅κ³Όνλ€.
- OnCollisionXXX
- λ μ€λΈμ νΈμ μΆ©λ 체ν¬λ₯Ό νλ ν¨μμ΄λ€.
- 물리 μν₯μ λ°μΌλ©° Rigidbodyκ° μ‘΄μ¬ν΄μΌ νλ€.
- Update
- 맀 νλ μλ§λ€ νΈμΆλλ ν¨μλ‘ λλ°μ΄μ€ μ±λ₯μ΄λ μ΅μ ν μν©μ λ°λΌ framerateκ° λ³νλ―λ‘ ν¨μ νΈμΆ μκ°μ΄ λ§€λ² λ¬λΌμ§λ€.
- μ€ν¬λ¦½νΈκ° νμ±νλμ΄ μμ΄μΌ νΈμΆλλ€.
- LastUpdate
- λͺ¨λ Update ν¨μκ° νΈμΆλ ν 1λ²μ© νΈμΆλλ€.
- μ€ν¬λ¦½νΈκ° νμ±νλμ΄ μμ΄μΌ νΈμΆλλ€.
- μΉ΄λ©λΌ μ΄λ λ‘μ§μ μ£Όλ‘ μ¬μ©νλ€.
- FixedUpdate
- Decommissioning
- OnApplicationQuit
- μμ© νλ‘κ·Έλ¨ μ’ λ£ μ λͺ¨λ μ€λΈμ νΈμμ νΈμΆλλ€.
- OnDisable
- μ€λΈμ νΈ λλ μ€ν¬λ¦½νΈκ° λΉνμ±νλ λλ§λ€ νΈμΆλλ€.
- μ΄λ²€νΈ μ°κ²° μ’ λ£ μ μ¬μ©νλ€.
- μ½λ£¨ν΄μΌλ‘ μ€νν μ μλ€.
- OnDestroy
- μ€λΈμ νΈ μμ‘΄ κΈ°κ°μ λ§μ§λ§ νλ μμ΄ μ λ°μ΄νΈλ ν μ€νλλ€.
- OnApplicationQuit